▲크기
아우디 A8의 경우 크기는 길이 5,137㎜, 너비 1,949㎜, 높이 1,460㎜, 휠베이스 2,992㎜다.
벤츠 S350의 크기는 길이 5,225㎜, 너비 1,870㎜, 높이 1,480㎜, 휠베이스 3,165㎜다.
BMW 740은 740Li의 경우 길이 5,212㎜, 너비 1,902㎜, 높이 1,478㎜, 너비 3,210㎜이며,
노멀 휠베이스인 740i는 5,072㎜, 너비 1,902㎜, 높이 1,479㎜, 휠베이스는 3,070㎜다.
폭스바겐 페이톤 V6 3.0 TDI는 길이 5,060㎜, 너비 1,905㎜, 높이 1,450㎜, 휠베이스 2,880㎜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모든 차를 비교해보면 S350이 길이는 5,225㎜로 가장 길고, 아우디 A8은 너비가 1,949㎜로 가장 넓다. 높이는 BMW
740이 1,479㎜로 가장 높고, 실내공간의 차이를 만드는 휠베이스도 BMW 740Li이 3,210㎜로 가장 길다.
▲성능
A8은 직접분사방식 V8 4.2 FSI 엔진을 장착했다. 배기량 4,163㏄로 최고출력 371마력, 최대토크 45.4㎏·m을 낸다.
최고 속도는 안전 제한이 걸려 210㎞/h,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는 5.7초가 걸린다. 8단 팁트로닉 변속기를 조
합해 연료효율은 ℓ당 8.3㎞(5등급)다. S350에는 V6 3,498㏄ 엔진을 적용했다.
최고출력은 272마력, 최대토크는 35.7㎏·m으로 최고 속도는 안전제한이 걸려 250㎞/h를 낸다. 시속 100㎞까지의
가속 시간은 7.3초다. 자동 7단 변속기를 조합했으며, 연료효율은 ℓ당 8.3㎞(5등급)다.
BMW 740은 직렬 6기통 엔진을 얹었다. 배기량은 2,960㏄로 최고출력 326마력, 최대토크 45.9㎏·m, 최고속도는
250㎞/h(안전제한)다. 0→100㎞/h은 6.0초를 기록하고 있다. 자동 6단을 장착한 연료효율은 ℓ당 8.3㎞(4등급)다.
이외 페이톤 V6 3.0 TDI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배기량 2,967㏄인 V6 3.0 TDI 엔진이 올라갔다. TDI엔진은 디젤엔
진으로 뿜어내는 최고 출력은 240마력이지만 토크는 51.0㎏·m으로 높은 편이다. 최고 속도는 237㎞/h, 시속 100㎞
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8.3초다. 자동 6단 변속기는 특유의 고효율 디젤 엔진과 어울려 9.9㎞/ℓ(4등급)라는
준수한 연료효율을 보여준다.
모든 차가 배기량이 달라 직접적인 비교는 사실상 힘들다. 아우디 A8은 4.2ℓ엔진으로 가장 고배기량 엔진을 선보였
고, S350은 3.5ℓ엔진, BMW 740과 페이톤은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가 있을 뿐 모두 3.0ℓ엔진을 국내 선보이고 있다.
최고 출력은 배기량에 좌우되는 만큼 A8이 371마력으로 가장 높다. 하지만 페이톤은 최대 토크가 51.0㎏·m으로 가
장 높다. 디젤엔진 덕분이다. 연료효율도 디젤차 특성답게 9.9㎞/ℓ로 배기량이 같은 740보다 뛰어나다. A8과 S350
에는 7단 변속기가, 740과 페이톤에는 6단 변속기로 조금 차이를 보였다.
▲가격
국내 두 종류가 출시되는 A8은 선택 품목에서 가격 차가 발생한다. 기본형이라고 할 수 있는 4.2 FSI는 1억4,000만
원, 고급형인 4.2 FSI RSE는 1억5,700만 원이다. S350은 트림 구분 없이 한 가지로 판매한다. 가격은 1억4,150만
원. 롱·노멀 휠베이스로 구분되는 BMW 740은 롱 휠베이스인 740Li가 1억5,690만 원, 노멀 휠베이스인 740i는 1억
3,800만 원으로 가격을 책정했다. 앞선 차들보다 조금 값이 저렴한(?) 페이톤 V6 3.0 TDI의 가격은 9,130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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