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에탄올&메탄올 차이점

울산 금수강산 2015. 10. 5. 15:37

에칠알콜에틸알코올(관용명)=에탄올(국제명),

메칠알콜메틸알코올(관용명)=메탄올(국제명)

이라고 표기하시면 되요.

 

메틸알코올과 에틸알코올의 근본적인 차이는 탄소수랍니다.

메틸알코올은 시성식이 CH3OH 이고

에틸알코올의 시성식은 C2H5OH 랍니다.

시성식에서 처럼 메틸알코올의 탄소수는 1이고 에틸알코올의 탄소수는 2개랍니다.

탄소수에 따라 수소의 결합수도 달라진답니다.

알코올의 일반식은 CnH2n+1OH 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에탄올에는 우리가 보통 먹어서 취하는 술에있는 알코올인데요.

1차 알코올이 산화되면 알데히드가 되는데요, 여기서 술을 마신 다음날 머리가 아픈 건

체내에서 에탄올이 산화되어 아세트 알데히드라는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이에요.

참고로 1차 알코올의 산화반응은

1차 알코올→알데히드→카르복시산입니다.

 

또한 메탄올도 에탄올과 비슷하지만

메탄올같은 경우는  체 네에서 흡수하는 경우에

간에서 포름알데히드라는 물질로 변환되어 인체에 치명적이랍니다.

 

위에 언급한 아세트 알데히드는 포름알데히드보다 독성이 덜해서 머리가 아픈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포름알데히드는 한 30~40% 수용액을 포르말린이라고 하는데요.

포르말린은 생물실에 있는 표본병아시죠? 그 표본병의 방부제, 소독제, 살균제등으로 쓰인답니다.

 

참고로 1차 알코올의 산화반을을 에탄올과 메탄올로 나타내자면

에탄올 C2H5OH→아세트알데히드 CH3CHO→아세트산 CH3COOH

메탄올 CH3OH→포름알데히드 HCHO→포름산 HCOOH

으로 나타냅니다.

 

 

에탄올과 메탄올



우리는 이미 "알코올 1% 이상이면서 인간이 마실수 있는 음료"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알코올은 몇 종류가 있을까요?  알코올의 종류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인간이 먹을 수 있는 것은 "에탄올" 밖에 없습니다.

1. 에탄올(ethanol)



에탄올은 "주정", "에틸알코올"과 같은 말입니다. 보통은 알코올이라 하면 에탄올을 가리킵니다.

에탄올을 만드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석유에서 뽑아낸 에탄올 : 이것을 "합성알코올", "합성주정"이라고도 합니다. 앞서, 에탄올은 사람이 먹을 수 있다고 했는데, 이렇게 석유에서 뽑아낸 알코올도 먹습니까?? 라는 질문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먹을 수 없습니다." , 그러나 합성알코올을 먹는다고 해도 몸에는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런데 왜 "먹지 못하게 할까요?"

아직 검증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당을 이용해 만든 알코올은 수백, 수천년동안 전해지면서 검증이 되었지만, 지구상에 석유를 발견하여 사용한 것은 그리 오래 전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지금 현재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지만 먼 훗날 우리 다음 다음 세대에서 나쁜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합성알코올"의 섭취를 금지하는 것입니다.

합성알코올은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알코올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냄새, 모양, 기능 등)

합성알코올은 소독용으로 사용하며, 알코올 도수가 높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당(단당류)을 이용해 만들어진 에탄올 : 우리가 유일하게 먹을 수 있는 알코올은 당을 이용하여 만든 것 뿐입니다. 당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참고>
단당류: 바로 알코올을 만들 수 있는 당입니다. (포도당, 과당, 갈락토오스 등)
이당류: 설탕=포도당+과당, 젖당=포도당+갈락토오스, 맥아당=포도당+포도당 등
다당류: 글리코겐, 셀룰로오스, 아밀로오스 등 이렇게 다양한 당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알코올은 반드시 당이 있어야 합니다."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과실의 경우는 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모"의 투입만으로도 술이 됩니다.


2. 메탄올(methanol)



메탄올은 "메틸알코올"과 같은 말입니다. 중학교나 고등학교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알코올램프 속에 들어있는 것이 바로 메탄올 입니다. 이것은 사람이 마시면 큰일납니다. 어떻게 되는지 스스로 실험하지 마세요.^^

 

'세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원가공 (칼라업)  (0) 2015.11.07
섬유 이름 각국 표기  (0) 2015.10.13
오염부착상태  (0) 2015.09.22
가죽 신발 운동화  (0) 2015.09.07
세탁소스티커  (0) 2015.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