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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오무(五無)는 | |
무정(無情)’ 무례(無禮)’ 무식(無識)’ 무도(無道), 무능(無能)'을 말 하는 것. | |
다섯 가지를 설명 하면. | |
첫째. 人間味가 있어야 되고, | |
눈물도 있어야 되고 사랑도 있어야 된다. | |
그래서 무정한 사람이거든 | |
친구로 삼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 | |
인간의 인간다움의 첫째 조건이 인정이기 때문이다. | |
그것은 곧 원만한 성품을 뜻하는 말인데, | |
프랑스 시인 ‘아벨 보나르’도 ‘우정론’에서 | |
이상적인 우정의 제1덕목을 | |
“좋은 성품”이라고 말한 바 있다. | |
둘째. 인간은 유일하게 예의를 아는 동물이다. | |
공자는 예가 아니거든 보지도 말고, | |
듣지도 말고, 말하지도 말라고 했다. | |
예의가 없으면 인간이 아니라는 뜻이고 | |
따라서 무례한 사람은 상종하지 말라는 뜻이다. | |
맹자가 사양지심(辭讓之心)을 | |
‘예’의 근본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 |
예의는 사양하는 마음에서 나오는데, | |
그 사양심은 양보해주는 마음이고, | |
속아주고 져주고 관용해주는 마음이다. | |
그런 사람이면 공자가 말한바 | |
익자삼우라고 할 수 있다. | |
셋째. 학문연구는 인간만의 특권이다. | |
학문 수준이 있는 사람은 | |
사고방식이 합리적이고 이해심이 깊고, | |
대개는 인격수준도 높기 때문에 친구감으로 적격이다. | |
그러나 그 수준이 차이가 많이 나면 안 되고, | |
비슷해야 된다. | |
그래서 자기보다 많이 무식해도 안 되지만 | |
너무 유식해도 부담이 된다. | |
보통 ‘무식한 사람을 친구로 삼지 말라’는 말은 | |
지적 수준이 유사해야 된다는 뜻으로 한 말이다. | |
넷째. 사람은 동물 중에서 | |
유일하게 길을 따라 살아가는 동물이다. | |
길 중에는 '가서는 안 되는 길’ 이 있고 ‘되는 길’이 있다 | |
예컨대 공직자가 가야할 길(사명)이 있고, | |
교육자가 가야할 길이 따로 있다. | |
아버지의 길이 있고 어머니의 길이 있다. | |
그 길에 충실한 사람을 일러서 | |
도리를 아는 사람이라 하고 | |
사명에 충실한 사람이라 한다. | |
그 길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살아가는 사람을 | |
무도한 사람이라 하는데 | |
그런 사람이 친구이면 욕이 된다. | |
다섯째. 인간은 창조적 동물이면서 | |
상부상조할 줄 아는 동물이다. | |
인생길을 걸어가다 보면 곤란에 처할 때도 있고 | |
위기를 만날 때도 있고 궁지에 몰릴 때도 있다. | |
그럴 때 친구를 도와 주려면 인정만으로는 안 된다. | |
능력이 있어야 되고 적극성이 있어야 된다. | |
그래서 무능한 사람은 친구가 되기에 적합하지 않다. | |
커피를 잘 섞으면 향기가 나고 | |
친구를 잘 만나면 힘이 난다. | |
무엇보다 내가 먼저 | |
五無의 사람이 되는 건 아닌가 반성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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