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밀가루조각예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민간예술의 일부로 되고 있을뿐만 아니라 역사와 민속, 조각, 미학을 연구하는데서 홀시할수 없는 실물자료로 되고 있습니다.
밀가루조각예술은 원래 가두민간예술이였습니다. 이는 주로 반죽한 찹쌀가루와 밀가루에 색갈을 먹인후 여러가지 작은 인형을 만든것을 말합니다. 민간에서는 밀가루인형이나 꽃빠이라고 합니다. 그후 음식업에 인입되여 음식조각과 같이 요리를 장식하고 미화하며 연회석상의 분위기를 돋구는 역할을 하게 되였습니다. 광범한 농촌지역에서 밀가루조각은 주로 결혼식선물, 생신과 친인들에게 주는 선물로 되고 있습니다.
밀가루조각은 그 사용공능에 따라 두가지로 나뉠수 있습니다. 하나는 전문 소장에 씌이는 것이고 다른 한가지는 식용하는 것입니다. 소장에 씌이는 밀가루조각은 보통 고급밀가루와 찹쌀가루, 소금, 방부제와 참깨기름으로 만드며 식용하는 밀가루조각은 주로 밀가루로 만듭니다.
중국 북방농촌은 밀가루조각의 발상지입니다. 민간예술품으로서 이는 각지의 풍속인정과 긴밀한 연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밀가루조각의 형식과 용도, 색채는 현지의 민속활동과 민속풍정과 긴밀한 연계를 가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발전하고 변화되고 있습니다. 산서농촌에서 음력으로 7월 7일은 <걸교절><乞巧節>입니다. 그 뜻인즉 솜씨를 빈다는것입니다. 전설에 의하면 한 농촌여성이 바늘과 실과 같은 밀가루조각을 먹고 솜씨가 있게 되였다고 합니다. 갓난 애가 한달이 될때 외가집에서 직경이 반미터나 되는 12지간으로 된 밀가루조각을 만들어줍니다. 어떤 밀가루조각은 또한 용과 봉황새, 또는 호랑이머리모양으로 되여있습니다. 그 뜻인즉 용봉이 길상을 보여주고 맹호가 사악을 제거한다는것입니다. 그리고 아기를 보러 오는 마을사람들에게 밀가루조각을 칼로 베여드려 함께 그 맛을 나눕니다.
섬서와 하북, 그리고 기타 지역에서 밀가루조각예술은 음력설과 추석, 단오 등 중국의 전통적인 명절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음력설기간 석달그음날부터 정월 보름까지 농촌의 곳곳에서 서로 례빵(밀가루조각의 일종)을 주고받는 장면을 볼수 있습니다.례빵은 밀가루조각예술의 종합적인 구현으로서 그 조형이 다양할뿐만 아니라 깊은 뜻이 담겨져있습니다. 이를 테면 소와 양은 가축들이 잘 자란다는것을 상징하고 밀짚매듭은 오곡풍작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경사스러운 분위기를 돋구는 아기를 제재로 하는 가지 각색으로 된 귀여운 인물밀가루조각도 있습니다.
밀가루조각을 만드는 도구는 매우 간단합니다. 주로 가위와 식칼, 빗, 대추 등이 있습니다. 밀가루조각과 밀가루음식의 제작은 밀가루반죽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밀가루조각의 유파가 많기 때문에 밀가루반죽의 방법과 수법도 서로 각이합니다. 같은 유파라해도 밀가루반죽의 방법과 수법은 계절의 변화와 작품의 각이함에 따라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죽한 밀가루의 가소성과 방부성에 대한 요구는 일치합니다.
구체적인 제작과정에서 밀가루조각은 빚는것과 끼워넣는것, 구르는데 대해 많이 강조합니다. 밀가루를 빚는것이 기초이고 부동한 형상에 따라 서로 끼워넣으며 나중에는 굴러서 예쁘게 만듭니다. 밀가루조각품을 만드는데서 북방의 밀가루조각예술은 사람이나 동물을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하여 북방의 작품은 그 풍격이 옛스럽고 소박하며 소탈하고 호방합니다. 남방 장강류역의 작품은 꽃과 새를 위주로 함으로 그 풍격은 세심하고 정교로우며 아름답습니다.
중국 민간의 밀가루조각예술과 종이오림, 자수, 세화 등 예술은 제재선택과 제작방법 등 면에서 밀접한 연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현대공예미술과 영화,텔레비죤만화영화예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