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요법·건강관리

자궁에 좋은 요가동작 몇가지...

울산 금수강산 2007. 10. 10. 16:47

1. 양반자세 혹은 사진에서 처럼 한발을 올린 반연꽃자세로 매트에 앉는다.

2. 가만히 눈을 감고 호흡을 약 10번정도 한다. 마음을 정돈하고 들숨, 날숨을 모두 의식한다.

3. 눈을뜨고 오른 팔을 굽혀 팔꿈치까지 바닥에 내리고 숨을 마시며 다른 팔을 머리 위로 뻗는다.

4. 숨을 내쉬며 서서히 상체를 오른쪽으로 구부린다.

5. 이 때 왼쪽 팔은 왼쪽 귀에 바짝당긴다.

6. 시선은 얼굴을 왼쪽으로 돌리고 마치 왼쪽 뺨이 왼팔 에 거의 닿듯이 노력한다.

4. 자연숨을 약 다섯번 쉰다. 이 때 날숨을 할때 마다 좀더 좀 더 상체가 오른쪽 바닥에 닿게

내려주어 왼쪽 옆구리가 스트레칭 하도록한다.

5. 숨을 마시며 천천히 상체를 올린다.

반대쪽도 반복. ....


 쉬운 비틀기자세


1. 양반자세, 혹은 반연꽃자세에서 시작한다.

2. 오른 손을 왼쪽 무릎위에 올린다. 왼손은 엉덩이 뒤 약 두 뼘정도 떨어진 바닥에 놓는다.

3. 숨마시고 내쉬며 상체를 왼쪽으로 서서히 비튼다.

4. 시선은 턱을 약간 몸쪽으로 숙여 뒷목이 늘어나도록하고

척추룰 반듯이 하는게 중요하다. 배는 몸쪽으로 당겨준다. 어깨도 올라가지 않게 주의한다.

5. 자연숨을 쉰다. 이때 가능하신 분들은 들숨에는 척추 반듯, 날숨에는 조금 더  비틈..을 기억하고

조금씩 더 비튼다.   약 다섯호흠을 하고 중앙으로 돌아온다.

6. 다른 쪽 반복


민들레자세, **** 자궁건강에 강추!!!


1. 앉은자세에서 양다리를 쭉 편뒤 몸앞으로 반듯이 뻗는다.

2. 다리를 구부려 양 발바닥이 닿도록 한다. 이 때 발이 회음부 가까이로 올수록 좋다.

3. 무릎이 들뜨지 않게 해준다. 만약 무릎이 들떠 자세가 불안정하면 양 무릎 아래에 쿠션을 괘어주어도 좋다.

4. 상체 반듯, 척추 반듯, 턱은 약간 몸쪽으로 숙인다 싶게 하여 뒷목을 반듯이 해준다.

마주한 발을 손으로 감싸쥔다.

5. 정면을 바라보고, 숨마시고 내쉬며 서서히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6. 이 때 배부터 서서히 숙인다는 느낌으로 하여 등이 새우등처럼 올라오지 않고 반듯하게 편 상태로 상체구부리기를 한다.

7. 만약 상체가 잘 안구부려진다해도 걱정하지 말고 꾸준히 하다보면 서서히 진보가 있을 것이다.

8. 구부린 상태에서 다섯호흠을 하며 느낌이 있는 부위, 즉 회음부 주위, 허벅지 안쪽등에 마음을 보낸다. 숨을 자꾸 그쪽에 불어넣어주어 근육을 부드럽게 해준다는 상상을 한다. 자연숨을 쉰다.

9. 숨을 마시며 서서히 상체 올라온다.

10. 약 세 번 반복한다.


낙타자세


앞에서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기를 했으니 이젠 반대 자세를 하여주어 척추를 골고루 맛사지 해주어야한다.

1. 다리를 사이가 어깨 넓이정도로 벌어지게 한뒤 무릎으로 선다.

2. 양 팔을 앞으로 뻗어 어깨 높이로 올린다.

3. 한 팔씩 마치 풍차처럼 , 위로 올린 뒤 뒤로 상체를 젖혀 발뒤꿈치를 잡는다.

** 만약 이게 힘들다면 무리하지 말고 , 발목대신 양 손을 허리에 댄다.  

4. 머리를 젖히고 입은 다물어준다.

5. 유연하신 분들은 이 자세에서 엉덩이를 더 앞쪽으로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밀면 허리가 시원해짐을 느낄 것이다. 무리는 절대 금물!!!

6. 나중에 발뒤꿈치에 올린 손을 먼저 돌려서 앞으로, 다름 손도 돌려 앞으로 돌아온다.

** 허리에 손을 대신 분들은 마찬가지로 상체를 뒤로 젖혀 가슴을 맘껏 젖혀준다.


여기에 소개가 된 자세를 모두 마친 뒤에는 매트에 누워. 팔과 다리를 편안하게 펴고
눈을 감은 상태에서 휴식을 약 3~5분정도 취해주는게 아주 중요하다. (사바사나자세)
요가는 동작을 취한 뒤 반드시 충분한 휴식이 있어 자세하는 동안 자극을 받은 근육과 혈관 신경들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이 되게 하고 혈행이 원만하게 해주는 것을 잊지 말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