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가 135억불에 팔린 Gustav Klimt 의 Adele Bloch-Bauer 부인 초상화
1907년에 오스트리아 "Art Nouveau" 작가 Gustav Klimt 가 그린 Adele Bloch-Bauer부인 초상화가 지난 6월 뉴욕 만하탄에 있는 Neue Galerie에 지금까지의 최고가인 135억 달라에 팔렸다. 이와같은 사상 최고의 고액을 그림값으로 성큼 지급한 사람은 Ronald S. Lauder라는 국제화장품 업계의 거물이었다.
Gustav Klimt의 이 작품은 지금까지 최고가로 알려진 1905년 Picasso 작 '피리부는 소년"의 경매가였던 104억 1백만 달라를 훨씬 상회한 가격으로, 세계미술품 경매시장의 대 화제가 되었음에 틀림없었다.
초상화는 유태계 출신의 오스트리아 설탕제조업자이자 비엔나 사교계를 군림하던 Bloch-Bauer 1 세의 부인을 그린것으로 , Klimt는 그녀의 금색 초상화를 3년에 걸처 완성했고, 이 초상화를 135억불에 매입한 Ronald Lauder는 오스트리아 주재 미국대사로서 Klimt 작품애호가였을 뿐만 아니라, 유태인 작품회수 위원회 위원이기도 하여, Klimt 가 그린 Adele 부인의 초상화 구입은 유태게 출신 사업가 부인의 초상화 구입이라는 일종의 정책적 구입에 속하기도 하였다.
오스트리아는 따지고 보면 오늘날 이스라엘 탄생의 모태를 이루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1894년 당시 프랑스 파리에서 Dreyfus라는 한 프랑스 정보장교가 독일을 위한 간첩협의로 영화 파피용의 수용소로 유명한 절해의 고도에 유배되는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당시 이 사건을 파리에 특파되어 취재하였던 오스트리아 신문기자 Theodor Herzl에 의해 1897년 Zionist World Congress가 창시되었고, 그 전세계 시온니즘 운동이 제 2차 대전후 이스라엘 건국의 모태를 이루었기 때문에, 오스트리아에 얽힌 유태인들의 심정은 남 다른 것이었던 것이 중요한 심정적 요인이 되었다고 볼수도 있겠다.
나는 Gustav Klimt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 내가 Gustav Klimt 의 파격적인 화풍-예하면 The Kiss 등을 접하게 된 것은 년전 어느 지방 국립미술대에서 잠깐 강의를 할 당시 한 여학생의 리포트를 통해서 클림트를 접하게 되었다.
그러니까 한 미술학도에 의해 Klimt를 발견하고서도 단지 그가 20세기초 Art Nouveau의 기치를 들고 기존의 화풍과 사회인식에 반기를 든 전위작가였다는 점 정도로만 알고지내다가, 이번에 세계최고가로 뉴욕 유태계 화랑에 매입된 것을 보고서야 다시 한번 눈을 크게 뜨게 되었다.
국가든 단체든 개인이든 돈-자금력이 있어야 국제사회에서 행세할 수 있다는 것을 이번 Klimt의 Adele 부인 초상화 매입건을 보고서도 여실히 느낄수 있는 것 같다. 타산지석으로 삼을 일이 아닐수 없다.
Klimt 의 Adele 부인 초상화가 최고가로 팔리기 전 최고가였던 Picasso의 피리부는 소년
참고로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비싼 그림으로 알려진 남어지 그림 8 점을 최고가 순 별로 아래에 차례로소개한다.
3번: 피카소 작 :
Dora Maar au Chat, Picasso
Van Gogh의 Gachet 박사 초상화 Renoir 작 : Dance au Moulin de la Galette
Rubens: Massacre of the Innocents
Van Gogh: 수염없는 작가 자신 초상화
Paul Cezanne 작 : 정물화
Picasso 작: femme aux bras croise's
Van Gogh : Iris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