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본견한복 황변제거방법

울산 금수강산 2009. 6. 27. 10:20

1.한복의 현황 : 본견, 아이보리, 자주색 바이어스

                      ☞여기에서 황변이 여기저기 많은 가요? 아니면 한두군데 음식물 얼룩 황변인가요?

 

2.소비자에게 고지

☞소비자에게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업소측에서 세탁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상담이 있어야 합니다.

먼저 수용성 얼룩이 묻어 시간이 3개월 이상(보관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경과한 얼룩은 황변현상으로서

일반 드라이클리닝이나 중성세제 만으로 제거 되는 얼룩이 아니다 라는 것을 설득시키고 만약 이러한 황변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을 이용하여 황변제거제를 사용한 작업이 필요하며 별도의 추가요금이 측정 되어야한다고 알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뢰를  해올 경우에는 발생할 수 있는 사항들을 설명해 줍니다.

가령 치마와 저고리의 색상이 같을 경우에는 함께 작업을 해야 하며 지금의 색상보다 밝아질 수 있다라는 것을 고지하고

웨트크리닝을 합니다.

 

3.본견한복의 일반적인 웨트크리닝

 

☞황변이 없이 전체적으로 수용성 오염이 심하여 드라이클리닝으로 깨끗이 세탁할 수 없다고 여겨질 경우.위의 소비자 고지 후 웨트크리닝을 합니다.

 

①찬물에 스리소프를 물량의 1%정도 풀고

②이염방지제를 3~5%를 희석하여 가볍게 손으로 꼭꼭눌러 세탁을 하고

  ※이염방지제가 없으면 빙초산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성능면에서 이염방지제가 상당히 우수합니다.

③수도 호스를 연결하여 오버풀 하면서 헹군 뒤

④실크마무리풀인 파루티앙과 에비스 광실리콘을 함께 희석하여 마지막 헹굼을 하면 촉감과 광택 그리고 탄력을 함께 되살릴 수 있습니다.

⑤깨끗한 타월을 깔고 한복의 큰물을 닦아낸 후 자연건조하여

⑥90%정도 마른 상태에서 덴조기 또는 전기 아이롱을 이용하여 마무리 합니다.

※이때 색상을 좀더 진하게 하고자 할 경우에는 색소회복제를 고루 스프레이 한 뒤 다림질을 하시면 더욱 본래의 색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4.본견한복의 황변제거 웨트크리닝

①황변부분을 어느정도 사전 처리를 하기 위해 동물성 섬유용 산성 산소계표백제인 화이팅 브라이트(또는 AMG탄닌제거제)를 황변 부분에 발라 잠시 방치한다. 황변의 정도에 따라  2~3번 반복 한다.

(의류의 색상에 따라 물과 희석 사용-파랑, 아이보리 회색등 탈색이 쉬운 색상의 경우)

 

※한복의 황변제거 사전처리 사용가능한 약품 들

           -브릿지스타(알칼리), 화이팅브라이트(산성), AMG탄닌제거제(산성), 황변제거의 달인( 물에 희석한 것 등

 

②35℃정도의 온수에 스리소프와 화이팅브라이트, 이염방제제를 넣어 담근 후 황변의 변화를 본 다음

  (화이팅브라이트가 없는 경우 황변제거의 달인을 이용하여도 됩니다만 황변제거의 달인은 알칼리 이므로 중화 작업을해주세요)

③제거간 된 경우 수도 호스를 연결하여 오버 풀해서 헹군다음

④마지막 마무리에서 파루티앙과 에비스 광실리콘을 희석하여 헹군다.

⑤깨끗한 타월을 깔고 한복의 큰물을 닦아낸 다음 자연건조한다.

(바이어스 띠가 있는 경우 그부분을 빠른시간에 건조하기 위해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⑥90%정도 건조 되면 덴조기 또는 전기 아이롱을 이용하여 다림질 마무리를 한다.

 

※웨트크리닝한 경우 스팀아이롱으로는 잔주름이 깨끗이 제거 되지 않습니다.

    덴조기나 전기 아이롱을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