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EM세제

울산 금수강산 2011. 8. 12. 17:52

친환경 생활재 만들어 쓰기

  EM이란 유용한 미생물(Effective Microorgani는) 영어의 머릿자이다.

EM은 그 미생물이 만들어 낸 효소나 생산물에 의하여 인간의 세포나 동식물의 세포를 활성화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동식물의 몸 안에 있는 유해한 균을 유용한 균으로 변화시키는 일도 한다.   과잉 산화나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방지물을 썩지 않도록 한다.

자연계의 소생과 붕괴의 두 가지 방향 가운데 소생의 방향성을 갖는 미생물을 많이 모은 것이다.

EM이란 무엇인가?

   

? EM안에 들어 있는 균의 종류(약 80종) ?

?유산균-유기물의 부패를 방지하고 우선 발효시킨다.작물의 유효한 양분이 된다. 김치,요구르트에 많다.

?효모균-비타민이나 생리활성 물질을 만들어 식물이나 기타 유효균의 활성화를 증진한다. 술, 빵, 식초등을 만들 때 쓰인다.

?사상균-메주에 많이 쓰인다.

?광합성 세균-유해물질을 비타민 및 영양분으로 합성하는 유효미생물의 주역. 빛을 이용하여 식물의 영양분을 만든다.

?방선균-항생물질을 생성시켜 곰팡이 및 병원균을 억제, 메주에 많다.

?소생형의 미생물(EM)들이 만들어 내는 분비물에는 아미노산이나 유기산, 다당류, 비타민 등 동식물의 영양이 되는 것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 EM의 활용분야 ?

1.농업-벼농사,밭작물,과수,꽃 재배시에 무농약, 무화학비료 농업을 실현할 수 있고 수확량이 증대되며, 꽃이나 과일은 색깔,맛,모양이 좋다.

2.축산- 양돈,양계,육우,낙농시에 축사의 냄새를 없애주며 가축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분뇨를 비료화 할 수 있으며 고기와 계란 등의 품질이 향상된다.

3.환경정화-급수시 화장실,정화조,가정내의 악취를 없애주며 가저의 하수나 연못,개울,바다의 물을 정화시킨다.

4.의료 등 다방면에서 효능을 발휘한다.


? 발효액 만드는 순서 ?

? 쌀 씻은 물(1,2,3차 혼합하여)을 1.5L PET병에 80%채운다.

? EM원액을 20cc, 당밀 10cc를 ?번에 잘 녹도록 섞은 후 밀봉한다.

? 상온에서 10~14일 정도 숙성시킨다.

? 숙성 후에는 새콤한 향이 난다.(물은 생수나 지하수로한다)

  --? 번에서 당밀대신 설탕을 사용해도된다(20cc)


? EM발효액과 비누 사용방법 ?

*주방에서*

? 발효액으로 설거지를 하면 개수구에 물때가 없어지고 슬러지를 예방할 수 있다.

? 가스렌지 주위의 벽은 기름이 튀어서 더러워져 있다. 이곳에 발효액을 100배 희석해서 뿌린다. 타일틈에 붙은 찌든 때에도 사용한다.

? 행주 사용 후에도 200배 희석해서 락스 대신 사용한다.

? 칼, 목재나 플라스틱 도마 등 찌든 때와 검은 곰팡이가 부착되어 씻어도 잘 안 닦일때 사용하면 반짝반짝해진다.

? 냉장고 서랍 속에 야채,육류,어류 등 각양각색의 냄새가 가득 차 있을 때 200배 희석해서 사용하면 냄새제거 효과가 있다


*방,거실에서*

? 많은 사람이 출입하고 먼지가 나기 쉬운 거실에서 담배나 매트 냄새가 날 때 사용한다.

? 외출 전 발효액을 300배 희석, 살포하면 돌아올 때 아주 맑고 깨끗한 공기로 변해있다.

? 카페트에 진드기 등 기생충이 붙어 살기 쉬운 곳에 촉촉해진 정도로 300배 희석해서 뿌린다. 이렇게 하면 마른 후에도 포슬포슬해져서 촉감이 좋아진다.

? 커튼,모포,시트,침구,유리창에도 300배 희석해서 사용한다.

? 양복장 등 곰팡이가 나기 쉬운 장소에도 발효액을 살포하면 양복 입을 때 기분도 좋아지고 햇볕에 널 필요도 없고 곰팡이도 방지된다.


*목욕탕,세탁,화장실에서*

? 목욕한 물에 300배 희석해서 다음날 집안 청소용으로 쓴다.

? 린스,퐁퐁,락스,피존등을 사용하는데 대용하면 물을 살리고 우리를 살게 한다.

? 머리 감을 때나 목욕 마지막 헹굼으로 사용한다.

? 세탁기에 세제와 함께 2뚜껑 사용하면 때가 잘 빠지고 세탁기에도 때가 묻지 않는다.

? 화장실에도 300배 희석해서 사용하면 냄새가 사라진다.


*샴푸,바디샴프,스킨대용(EM비누)*

? 머리가려움증,비듬,아토피,무좀,여드름 등 피부질환에 소생력을 가지고 있으며 목욕 후 스킨대용(발효액)으로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고, 모든 생활재 대신하여 물을 살릴 수 있다.

'세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웨트클리닝애 관하여   (0) 2011.09.02
찌든때의 속성과 대처  (0) 2011.09.02
한복 이염 처리 사례   (0) 2009.09.05
패딩점퍼 사고  (0) 2009.09.05
락스 사용에 관하여  (0) 2009.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