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古典)의 구사(九思) |
구사란 "아홉 가지를 생각하는 것” 이란 뜻으로 |
고전인 소학에서 사람의 행실을 가르치는 데 마음가짐의 요령으로 제시되었고 |
우리나라의 명현이신 율곡 이이 선생이 1578년 42세 때 공부하는 요령을 가르치기 위해 |
도학입문서로 저술한 격몽요결 持身章에도 인용된 것이다. |
이 구사의 내용을 보면서 우리 조상들이 마음가짐에 얼마나 용의주도하게 배려 했는지를 음미하고 현대를 사는 우리도 본받아야 할 것이다. |
1. 視思明(시사명) |
눈으로 볼 때는 밝게, 바르고 옳게 보아야 되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
편견을 가지고 밖에 나타나는 것만을 보지 말고 깊이있게 보라는 뜻이다. |
2. 聽思聰(청사총) |
귀로 들을 때는 무엇이든지 밝게 지혜를 기울여 진정한 것을 들어야 한다. |
고막을 울리는 것만이 소리요 말이 아니고 그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총명한 지혜로 알아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
3. 色思溫(색사온) |
표정 즉 낯빛은 항상 온화하게 가져야 한다. |
화가 난다든가 마음에 싫더라도 그것을 나타내지 말고 항상 고요하고 온화한 표정을 잃지 않아야 된다는 것이다. |
4. 貌思恭(모사공) |
몸가짐이나 옷차림 등은 공손하게 해야 한다. |
남을 의식하지 않고 제멋대로 꾸미면 건방지다는 말을 듣게 되고 따라서 사람대접을 받지 못하게 된다. |
공손하고 겸허한 모습이 되도록 공부하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
5. 言思忠(언사충) |
말을 할 때는 전달되게 해야 한다. |
여기에서의 충은 진실-참을 의미한다. |
한마디라도 헛된 말을 하면 사람이 경망하고 부실해진다. |
6. 事思敬(사사경) |
어른을 섬기는 데는 공경스럽게 해야 한다. |
어른을 섬기면서 공경하지 못하면 그것은 섬기는 것이 아니다. |
7. 疑思問(의사문) |
의심나는 것이 있으면 물어서 깨달아야 한다. |
의심나고 모르는 것을 그냥 넘기면 영 알 길이 없게 된다. |
의심나면 묻고 배워서 하나라도 깨우쳐야 될 것이다. |
묻는 부끄러움보다 모르는 부끄러움이 더 큰 것이다. |
8. 忿思難(분사난) |
분하고 화나는 일이 있더라도 참고 삭여야지 그대로 나타내지 말아야 한다. |
만일 성난 마음을 달래지 못하고 그대로 분출하면 어려운 결과가 생길 것이다. |
9. 見得思義(견득사의) |
재물이나 명예나 무엇이든 자기에게 보탬이 되는 경우에는 그것이 옳은 것인 가를 생각해야 한다. |
허겁지겁 덤벼들면 오히려 화근이 되는 수가 많다. |
재물이 생기면 이것이 정당한 것인가를 생각하고 명예나 지위가 자기에게 돌아오면 이 명예가 나에게 합당한 것인가, |
이 지위를 내가 능히 감당할 수 있겠는가를 생각 해서 그것들이 처신해야 진정한 보탬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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