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요법·건강관리

헛개나무에 대하여

울산 금수강산 2006. 11. 5. 19:24

헛개나무에 대하여

 

지구자나무라고도 한다. 높이 10~17 m이고 수피(樹皮)는 흑회색이며 작은가지는 갈자색(褐紫色)으로 피목(皮目)이 있다. 겨울눈은 2개의 눈비늘[芽鱗]로 싸여 있으며 털이 있다. 잎은 길이 8~15 cm이며 어긋나고 넓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다. 잎에 3개의 굵은 잎맥이 발달하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자웅이주로 6~7월에 흰색 꽃이 피는데 양성화(兩性花)이다. 꽃은 취산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5개씩이고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갈색이 돌고 지름 8 mm 정도이며 닭의 발톱 모양이다. 열매의 3실에 각각 1개씩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다갈색이고 윤기가 있다.

열매가 익을 무렵이면 과경(果莖)이 굵어져서 울퉁불퉁하게 된다. 은은한 향기가 있고, 단맛이 있어 먹을 수 있으며 음식맛을 한결 돋운다. 《본초강목》에 술을 썩히는 작용이 있다고 하며 생즙은 술독을 풀고 구역질을 멎게 한다고 하였다. 목재는 건축재 ·가구재 ·악기재 등으로 사용한다. 한국(강원과 황해 이남)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헛개나무의 열매,잎,가지에서 포도당,사과산,칼슘 후랑구라닌,호베닌,호베노시드,하벤산등 인체내의
유익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술 해독작용,피로 회복에 좋다. 헛개나무는 술이 물로 되게 한다는 나무로 널리 알려져 있다. 헛개나무는 호깨나무, 호리깨나무, 허리깨나무, 볼개나무,
백석목, 현포리, 지구자나무 라고 불리워진다. 우리나라에서는 중부 이남에서 자생하고 있다.

==갈매나무과 낙엽활엽교목,직경은 1m 높이는 20m까지 자란다. 꽃은 6~7월에 희게 피며 열매는10~11월경에 닭발모양으로 익는다. 맛은 달고 시고 떫다.
==성분은 과당 설탕 포도당 칼슘 칼륨 호베니산 후랑구린 하벤산 열매 잎 줄기 뿌리 등을 약재로 사용하나, 효과는 열매가 가장 좋다고 함.

==헛개차 다리는 방법==
1.물200cc (맥주컵)정도에 3-5g 을 넣고 5-10분 정도 끓인다
2.식수로 사용 가능하다.(물2l에 15g 넣고 끓인다.

==추출액
1.술 마시기 전에 한잔....술이 평소보다 3~4배 덜 취한다.
2.술 마신후에 한잔.......술이 평소보다 빨리 깬다.
3.아침 공복에 한잔.......숙취 해소에 좋다.  
 

술독(주독, 酒毒) 푸는데 신비한 효능을 가진 약초
- 헛개나무 또는 지구나무(枳 木) -

◎ 헛개나무(지구)의 효능은 알콜성 간염, 간경화, 지방간, 황달, 당뇨, 혈압, 갈증해소, 대·소변 기능(방광염, 변비) 등에 좋은 작용을 하며, 특히 술독(酒毒)을 푸는데 불가사이 하다고 할만큼 신비한 효력을 발휘합니다. 헛개나무(지구)의 잎이나 줄기, 열매 등을 술독에 넣으면 술이 발효가 되지 않고 술의 알콜 성분이 없어지며 물이 되어버립니다.

◎ 헛개나무(지구)의 잎이나 줄기, 열매를 차로 끓여 드시면, 술을 웬만큼 마셔도 잘 취하지 않고, 술에 취한 사람도 금방 깨어나며, 술을 드신 후 속이 쓰릴 때 헛개(지구)차를 드시면 속이 풀리고, 속쓰림이 없어집니다.

◎ 알콜 중독으로 간에 손상이 있으신 분은, 헛개나무차를 꾸준히 끓여 드시면 웬만한 술병은 거의 다 고칠 수 있습니다.

◎ 헛개(지구)의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평하고 심경, 비경작용, 갈증해소, 번열을 없애며, 목을 풀고, 대·소변을 잘 볼 수 있게 하여, 예로부터 민약으로 술독을 푸는데 쓴다고 의학사전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 헛개나무(지구목)은 우리나라의 유일한 보물이며, 특산물입니다. 지금은 중국, 일본에서도 재배하지만 약효는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현저히 떨어지는 등, 큰 차이가 납니다. 헛개나무를 재배하실 분은 우리 나라의 것을 재배하여야 겨울에 추위에도 강하여 등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복용방법 : 잎, 줄기, 열매 등을 잘 건조하여 물 1되에 30∼40kg 정도 넣고 15분 정도 끓여서, 1회 1컵씩 복용합니다. 여름에는 끓인 후 냉장고에 보관하여 시원하게 드시면 더욱 좋으며, 술을 많이 마셨을 때는 잠자기 전에 1잔, 아침 공복에 1잔 드시면 술냄새도 나지 않고 속쓰림도 없어집니다. 



   

   헛개차를 집에서 만드는 요령

  헛개나무 잎,줄기 40 ~ 50g을 준비한다 (열매일 경우에는 30 ~ 40g을 준비한다 )

   동봉한  약초 달이는 주머니에  헛개나무 잎,줄기(또는 열매)를 넣는다.

  주전자 물 1되정도(1.8L)에  약초를 담은 주머니를 넣는다. 

   센불로 달이다가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약 2시간 정도 달인다. 

 
주의할 점은 주전자 뚜껑을 닫고 달일 경우 약물이 넘칠 우려가 있으므로 

      어느 정도 물이 끓을  경우에 뚜껑을 열어놓고 달인다 

   다 끓으면 주머니(헛개나무 잎,줄기)를 건져내고 식혀서 시원한 장소나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하루에 2 ~ 3회, 또는 수시로 드십시오

 

  보리차 대용으로 할 경우에는 잎,줄기 양을 조금 적게 넣고 40분정도 달여서  냉장고에 보관 
       하면서 수시로 드십시오

'민간요법·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병통치약  (0) 2006.11.05
항암약초-와송  (0) 2006.11.05
미나리  (0) 2006.11.05
도라지의 효능 연구  (0) 2006.11.05
고추 매운맛  (0) 2006.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