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행

중국의 세계문화유산(21곳)

울산 금수강산 2007. 1. 26. 04:48
 
북경 고궁(베이징 꾸궁)
 
 
일명 자금성이라고도 하는데 중국 최고 권력의 중심으로 원림경관과 가구, 공예품, 9천여개의 방을 갖춘 방대한 건축群은 明, 淸祖시기 중국 문명의 역사적 증거가 된다.
 
 
 
주구점 북경원인 유적
 
 
원고시기 아시아대륙인류사회에서 아주 드문 역사적 증거이며 인류진화 과정을 보여준다.북경시 방산구 주구점 용골산에 위치하고 있는데 거대한 천연 동굴이다. 50여 만 년 전의 고 인류 두개골을 발굴, 현재까지 8개의 고 인류 문화 유적과 118개의 동물 화석 및 10여 만 점의 석기가 출토되었다.
 
 
 
만리장성
 
 
약 기원전 220년,천하를 통일한 진시황이 과거의 일부 방어공사들을 완정한 방어시설로 연결시켜 북방의 침략을 막는데 사용하였다. 명나라에 이르러 계속 구축하여 장성을 세계에서 가장 긴 군사시설로 건설하였다. 장성은 세계 7대 기적의 하나이다.
 
 
 
서안 진시황릉과 병마용
 
 
중국을 처음으로 통일한 진시황이 기원전 210년에 죽은 후 능묘 중심에 매장되었다. 능묘 주위를 둘러싼 도융들은 형태가 다양하며 그들의 전마, 전차, 무기들과 함께 현실주의 완벽한 걸작으로 아주 높은 역사적 가치를 남겼다.
 
 
 
돈황 막고굴
 
 
속칭 천불동이라고 하는데 실크루드의 전략적 요점에 위치해 있으며 동서방 무역의 중개점이며 종교, 문화와 지식이 융합된 곳이다. 막고굴 492개의 석굴과 조각상, 벽화는 현재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보존이 제일 완벽한 불교 예술 보물창고이다. 감숙성 돈황시에 위치하고 있는데 낙양의 용문석굴과 대동의 운강석굴과 더불어 중국 불교 3대 석굴중의 하나이다. 서기로 128년부터 개착하기 시작한 돈황 막고굴은 용문석굴보다 128년, 운강석굴보다 94년 앞섰으며 실지로 벽화로 우선 유명한바 1991년에 유네스코에 등재되었다.
 
 
 
곡부 공묘, 공부, 공림
 
 
곡부 고대건축군의 독특한 예술 및 역사특색은 2000여 년간 공자에 대한 세인들의 숭배에서 온 것이다. 유교문화의 상징이며 세계 3대 성성의 하나이다.
 
 
 
무당산 고건축군
 
 
무당산 건축들은 원, 명, 청 등 3조대의 세속과 종교건축의 건축학 및 예술성과를 집중적으로 체현하였다. 호북성 단강구시 경내에 위치하고 있는데 태화산이라고도 부른다. 1994년에 유네스코에 등재되었다. 중국 4대 도교 명산중 하나로 33개 고대 건축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국 무술 본산으로 알려져 있다.주봉 천주봉은 해발이 1612미터이다.
 
 
 
승덕 피서산장과 주변 사원
 
 
청나라 황제가 피서를 즐기고 정무를 보는 장소로 1703년에 공사를 시작, 청나라 3대 황제 즉 강희, 옹정, 건륭 연대를 거쳐 90년에 걸쳐 건설되었다. 중국에서 현존하는 부지면적이 가장 큰 고대제왕의 궁원이다.
 
 
 
서장 라싸 부다라궁
 
 
유명한 궁전 보루식 건축군으로 장족 고대건축예술의 정수이며 서장 불교의 성지이다. 부다라궁은 역대 달라이 라마의 동궁인 동시 티벳의 정치와 종교가 합일된 통치 중심이기도 하다. 5세 라마때부터 이곳에서 중대한 종교 정치 행사를 진행해왔다. "부다라"는 "보타"라는 뜻으로 관세음보살이 거주하는 섬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부다라궁은 해발 3700미터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지 면적은 36만평방미터, 건축 총면적은 13만 평방미터이다. 부다라궁은 세계에서 해발이 가장 높고 규모가 가장 큰 궁정식 건축군이다.
 
 
 
려강 고성(丽江古城)
 
 
운남성 서북부에 위치한 려강 고성은 경치가 수려하고 유구한 역사가 깃들어 있는 중국 역사 문화의 명성이다. 여강 고성은 원나라 때부터 건설하기 시작했는바 오늘날 까지 9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97년에 유네스코에 등록되었다.
 
 
 
평요 고성(平遥古城)
 
 
산서성 중부에 위차한 평요 고성은 현재 보존이 가장 잘 된 4대 고성중의 하나이다. 명나라 홍무 3년(1370년)에 건축, 둘레의 길이가 6.4킬로, 성 높이가 12미터, 평균 너비가 3.5미터이다.
 
 
 
소주 고전 원림
 
 
2000여 년의 역사가 있으며 세계 원림 역사에서 독특한 지위와 가치가 있고 높은 예술 수법, 짙은 전통문화 내포로 동방문명 예술을 체현하였다. 창랑정(송), 사자림(원), 졸정원(명), 유원(청) 등이 대표적이다.
 
 
 
북경 이화원
 
 
중국 고전 원림의 대표로 세계에서 제일 큰 황실원림. 총면적이 290헥타르에 달한다. 북경에 위치한 이화원은 청나라 황실 화원 겸 행궁으로 1750년에 착공하여 1764년에 완공, 주로 항주 서호를 모방한 곤명호와 그 호수를 파면서 나온 흙으로 쌓은 만수산으로 이루어졌다.
 
 
 
북경 천단
 
 
명, 청나라 황제들이 천지의 신에 제를 지내고 오곡풍수를 비는 장소였다. 세밀한 건축구성, 기묘한 건축구조와 화려한 건축장식은 세계건축사의 귀중한 유산이다.
 
 
 
대족 석각(大足石刻)
 
 
중경 대족 등 지역에 분포된 5만 여개 인물형상을 포함한 70여 개 석각조상은 중국 석굴 조상의 극치이다.
 
 
 
완남 고촌-서제,홍촌(西递,宏村)
 
 
서제촌과 홍촌은 거리 풍격, 건축, 장식물, 급수시스템이 고대 부락의 원시상태대로 보존된 독특하고 절묘한 전원 문화유산이다. 안휘성 황산풍경구내에 자리잡고 있는데 서제촌북송 황우연간(1049-1054)에 건설, 완전하게 보존된 옛 주택이 122채가 되고 홍촌은 남송 소흥 원년(1131년)에 세워졌는데 현존 명, 청시기의 옛 주택이 137채가 된다.
 
 
 
명, 청 황실능침
 
 
명선릉, 청동릉, 청서릉, 십삼릉. 명효릉, 심양 고궁, 성경 3릉 등을 포함한다. 전통적건축과 장식관을 체현하며 봉건적 세계관과 권력관을 보여준다.
 
 
 
청성산-도강언(青城山-都江堰)
 
 
청성산은 중국 유명한 도교 명산이고 도강언은 기원전 3세기에 건설됐다. 세계에서 연대가 가장 길고 유일하게 보존된, 댐이 없이 물을 끌어들일 수 있는 거대한 수리공사이다.
 
 
 
낙양 용문석굴(龙门石窟)
 
 
용문지역의 석굴과 불단은 중국 북위말기에서부터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500 여 년간의 우수한 조형예술을 표현하였으며 하나의 대형 조각 예술 박물관이기도 하다. 2100 여 개 석굴에 9.7만 존 조상이 있으며 석각 작품만 3600여 개 있고 불탑은 40 여 개가 보존되어 있다. 하남성 낙양시 이하 연안에 있는 용문석굴은 불교 4대 석굴중의 하나이다.
 
 
 
운강 석굴(云冈石窟)
 
 
기원 460년부터 건설한 운강석굴은 불단이 252개 있고 5.1만 여 개의 불교조각상이 있으며 중국 불교 석굴예술걸작이다.
 
 
 
고구려 왕성, 왕릉 및 귀족고분(?)
 
 
길림성 집안시에 위치, 동북지역 료녕성 오녀산성 등 43개 고구려 관련 주요 유적지를 포함하는데 풍부하고 정미한 벽화예술, 높은 수준의 건축기교와 풍부한 문화를 내포하고 있다. 동북공정으로 인해 중국에서 자기 역사라고 우기고 있어 한중간 물의를 빚고 있다.
 
 
 
 
문화 및 자연유산(5곳):
 
산동성 태산
 
 
장엄한 태산은 2000여 년간 제왕들의 참배하는 곳으로 인문과 자연경관이 완벽하게 융합되었으며 중국 예술가들과 학자들의 정신 원천이며 고대 중국 문명과 신앙의 상징이다. 산동성 중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최고봉은 해발 1545미터, 웅위롭고 기세가 도도한 것으로 유며 특히 태산의 일출은 널리 소문나 있다. 5악중 동악인 태산은 역대 임금들이 신의 화신으로 알고 봉신 활동을 자주 하던 산이었다.
 
 
 
안휘성 황산
 
 
황산은 화강암에서 자라나는 기송과 운해속에 드러나는 괴석들로 유명하다. 황산은 천연적인 동, 식물원으로 식물자원과 야생동물자원이 풍부하며 독특한 황산문화를 보유하고 있다. 황산은 기송, 괴석, 운해, 온천으로 특징을 귀납한다.
 
 
 
사천 아미산-낙산대불(峨眉山-乐山大佛)
 
 
중국 불교 명산이다. 사천성 낙산시 동안의 민강, 대도하, 청의강 등 3강 병류처에 위치한 낙산대불은 당현종 개원 원년(713년)애 조각하기 시작하여 당덕종 정원 19년(803년)에 완공하였는바 선후 90년의 시간이 걸렸고 높이는 71미터이다. 세계에서 제일 높은 고대 마애조상인 낙산대불은 미륵불의 좌상이다. 아미산에서 서식하는 식물종류는 아열대의 식물에서부터 고산 침엽림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복건성 무이산(武夷山)
 
 
풍경구 면적이 약 70평방 킬로미터 되는 무이산은 전형적 단하지모로 대자연의 걸작이다. 중국 동남부에서 보존이 제일 완벽한 아열대삼림 생태시스템으로 풍부한 생물자원을 갖고 있다. 무이산은 또한 "대홍포"차로 유명하다.
 
 
 
강서성 려산(庐山)
 
 
려산은 중국 고대 교육기지와 종교중심이다. 강서성 구강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발은 1474미터이다. 려산은 또한 웅위롭고 기이하며 험난하고 수려함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백녹동 서원은 기원 940년에 건설한 것으로 중국 고대 4대 서원 가운데서 앞자리를 차지한다. 려산은 "백발 삼천척"으로 형용된 폭포로 유명한바 현재 영국, 미국, 독일, 프랑스 등 18개 나라 건축풍격의 별장이 600여 채나 있으며 유일하게 대규모 "세계촌"을 이루고 있는 중국 명산이다.
 
 
 
 
자연유산(4곳)
 
사천성 구채구(九寨沟)
 
 
사천 북부에 위치, 40여 킬로미터 길이의 산골짜기 곡지로 이루어졌는데 주변에 9개 장족촌락이 있다 하여 구채구라고 명했다. 기화이초, 설산, 폭포, 호수 등 원시적 자연풍경과 팬더 등 진귀한 자원은 아름다운 "동화의 세계"를 방불케 한다.
 
 
 
사천성 황룡
 
 
사천 서북부에 위치한 황룡은 많은 설산과 중국 최동단에 분포된 빙천으로 이루어진 산골짜기이다. 지표 칼슘화는 이곳의 최대 특색이다. 황룡풍경구의 특수 용암지모와 진귀한 동식물자원은 서로 잘 조화되어 "세계기관"을 이루었고 "인간선경"으로 불리고 있다.
 
 
 
호남성 무릉원(武陵源)
 
 
가장 독특한 경관은 3000여 개의 뾰족한 사암주와 사암봉인데 대부분이 높이가 200여 미터 된다. 산봉우리 사이에 협곡이 종횡으로 분포됐고 수많은 개천, 늪, 폭포가 있으며 40여 개 석굴과 천연적인 큰 돌다리도 인기를 끈다. 호남성 서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 장가계, 소계욕, 천자산 등 세개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대자연의 미궁", "천하제일기산" 등 미명으로 알려진 무릉원은 억만년 전의 지각운동으로 생겨난 것으로 1992년에 유네스코에 등재되었다.
 
 
 
운남성 삼감병류(三江并流)
 
 
아시아 3대 하류인 금사강, 노강, 람창강이 북에서 남으로 흐르며 해발 3000여 미터의 협곡을 경유,양안은 해발 6000여 미터 이상의 빙하기의 절벽이다. 중국 지진 발생 중심지역이며 세계에서 기후변화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