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대한민국 항모전단을 꿈꾸며 [ 1 ]

울산 금수강산 2007. 12. 28. 18:12

1-1[2].jpg

[ 장기적으로는 2020년까지 국방개혁을 완료하기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

 

주로 ' 왜 ? 하필 프랑스냐 ' 하는 점이었는데 그 주된 이유는 주변에 별다른 적대국도 없고 공고한 유럽의 통합방위체제 내에 존재하는 프랑스가 한국의 국방개혁 모델로 과연 적당하냐는 점이었고 사실 이러한 점은 august 또한 마찬가지 의견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현재의 프랑스를 모델삼아 따랐으면 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프랑스의 해군입니다.

 

1-2_호라이즌급_방공_구축함_Forbin.jpg

[ 프랑스 해군의 신형 방공 구축함 Forbin ]

 

프랑스 해군은 재래식 전력만 놓고 본다면 일본, 영국, 러시아 등과 더불어 세계 랭킹 5위권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고 핵무기까지 지수에 포함한다면 함부로 도전하기 힘들만큼 무시무시한 전력입니다.  비록 프랑스의 일부 수상함들이 노후 되어 이웃 스페인보다 충실한 전력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지만 조만간 교체예정에 있어 계속 충실한 전력의 해군으로 남아있을 것 같습니다.

 

1-3_SSBN_트리옹팡.jpg

[ 핵강대국 프랑스를 증명하는 전략 핵잠수함 Le Triomphant ]

 

우리나라의 경우는 현재 이웃 일본, 중국, 러시아 극동함대, 미국 태평양 함대와의 격차가 워낙 커서 이와 맞먹는 전력을 당장 갖추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경제적으로 많은 부분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의 현실을 고려할 때 적어도 전략적 해상루트와 인근 영해를 자주적으로 보호 할 전력 정도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1-4_림팩_이순신.jpg

[ 본격적인 대양용 전투함인 KD-2 이순신함 ]

 

때문에 유사시 주변 가상적국들과 대등하게 겨루기는 설령 불가능하더라도 동북아에서 어느 한쪽과 연합을 하였을 때 적어도 전력의 균형추를 확실하게 기울게 할 수 있는, 즉 확실한 캐스팅 보트 역할이 가능한 해군전력을 1차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우리 여건으로 보아 우선 선택할 방안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1-5_세종대왕함.jpg

[ 한국 해군의 자부심인 KD-3 세종대왕함 ]

 

이런 점을 고려 할 때 프랑스 해군은 우리가 참고삼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august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프랑스 해군이 戰史 구석구석을 살펴보아도 미국, 영국, 일본처럼 훌륭한 전과를 올린사실은 없지만  현재 프랑스가 구축한 해군력은 우리가 향후 발전모델로 삼아도 좋을 만큼 국력에 적당히 걸맞으면서도 국제사회에 확실하게 제 목소리를 낼 정도의 힘을 가진 탄탄한 전력입니다.

 

1-6_미불합동.jpg

[ 미국-프랑스 해군 합동 군사훈련 ]

 

그중에서 핵무기 탑재 전략잠수함은 현실적으로 한국해군에게 요원하고 우리가 차후 구축할 분야로 생각하는 부분은 프랑스의 항모전력입니다.  사실 값도 비싸며 유지비도 많이 드는 항모를 보유하는 것이 과연 타당하냐의 문제는 아직까지 많은 논란이 있기는 합니다만 1990년대 이후 착실한 전력 증강을 바탕으로 대양해군으로 발돋움 하고 있는 우리해군이 장차 보유하여야 할 장비라면 단연 항공모함라고 생각합니다.

 

1-7[1].jpg

[ 일부 언론에서 경항공모함으로 종종 오보되는 상륙강습함 LPH 독도함 ]

 

앞서 설명한 것처럼 현재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원자재를 외국에서 도입하고 있고 우리의 상품을 외국에 내다 팔아야 먹고살 수 있는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가의 생명선과 다름없는 해상 전략루트를 보호하여야 하며 유사시에 항해중인 우리 선단을 원거리에서도 보호 할 수 있는 항모공함과 그 전단이 필요하다고 개인적으로 믿고 있습니다.

 

1-8.jpg

[ 대한민국 생명선 중 하나인 부산항 ]

 

물론 혹자에 따라서 프랑스 항공모함하면 사상 최대의 삽질로 명성이 자자한 샤를르 드골  Charles de Gaulle 을 연상하면서 어떻게 이런 모델을 따르냐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삽질은 제작과 관련 된 일련의 문제였지 항모전단의 운영과 관련해서는 보다 객관적이고 냉철한 시각으로 프랑스 항모전단을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1-9[1].jpg

[ 프랑스 항모전단의 중핵인 Charles de Gaulle ]

 

때문에 이와 같은 여러 이유로 아직까지 우리가 보유하고 있지 못한 항공모함 전단을 만든다면 현재의 프랑스모델을 참고로 하여 전력을 만드는 것이 좀 더 현실적인 방향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그러면 현재 시점 혹은 멀지 않은 장래에  한국이 항모전단을 갖게 된다는 가정 하에 제 마음대로 대한민국 해군의 항모전단을 프랑스 모델에 의거 꾸며 보고자합니다